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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신론과 귀신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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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6 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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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천지 사이에 와서 펼쳐지는 것은 모두 신이요, 돌아가는 것은 모두 귀라고 할 수 있따

남효온은 귀신의 定義(정의) 은 그것이 신묘한 힘을 발휘하는 초자연적 실체가 아니라, 자연속의 여러 사물과 현상이 생겨나고 소멸하는 그 중간 과정을 지적한 것이라고 한다.

귀신론문학과사상


레포트/생활전문
다. 즉, 음과 양 두 귀의 영묘한 작용이 바로 귀신이다. 신은 기가 이르러 펼쳐지는 작용이고, 귀는 기가 되돌아가는 작용이다.
,생활전문,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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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귀신론과 귀신이야기

1. 머리말

2. 귀신론
2.1 『중용』 16장
2.2. 조선의 귀신론
 2.2.1. 본체론1 - 이기이원론
 2.2.2. 본체론2 - 기일원론
 2.2.3 제사에 대한 논의

3. 금오신화


주자의 주를 보면, 귀신은 음과 양이 되는 것으로 사물의 처음 과 끝의 본체가 되어 모든 사물에 빠뜨림 없이 내재되어 있다는 것이다.

2.2. 조선의 귀신론

2.2.1. 본체론1 - 이기이원론

귀란 돌아간다는 뜻이요, 신이란 펼쳐진다는 뜻이다. 다시 말하면 기의 펼쳐지고 돌아가는 활동에서 도의 실현과 작용이 있다는 것이다. 유학에서는 자연 속의 존재하는 모든 것을 고정적인 실체로 보지 않고 끝없는 change(변화) 속에 있는 것으로 파악한다. 그리고 그 change(변화)의 근저에는 신뢰할 수 있는 진실한 change(변화)…(To be continued )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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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신론과 서사문학과의 관계를 살피기 위하여 남효은, 이이, 김시습, 서거정의 귀신론을 통하여 개념을 파악하고자 한다.귀신론문학과사상 , 귀신론과 귀신이야기생활전문레포트 ,



귀신론과 서사문학과의 관계를 살피기 위하여 남효은, 이이, 김시습, 서거定義(정이) 귀신론을 통하여 槪念을 파악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중용》에서는 귀신의 작용을 빌려 도의 작용을 설명(說明)한 것이다. 이는 귀신을 기화 유행의 작용으로 간주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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