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 adhd아동에 대한 定義(정이)와 치료방법을 3가지로 나누어 서술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9 02:12
본문
Download : 아동복지론 - adhd아동에 대한 정의와 치료방법을 3가지로 나누어 서술하시오.hwp
ADHD의 성차는 발생빈도에서 뿐만 아니라 발현 양상도 다르다. 이 때문에 유아기 때보다는 제도적 틀 속에서 규칙을 지키고 학습을 해야 하는 학령기에 더욱 드러지게 부각되어 나타난다. 보편적으로 난폭성과 산만함으로 인한 품행장애 동반 비율이 높은 남아와 달리 여아의 경우는 발달적 미성숙이나 인지적 능력이 미흡함에 기인하였다. 보통 미국의 ADHD 아동의 약 50%정도가 품행장애나 반항장애가 동시에 진단되며, 약 30%는 우울장애, 약 25%에서 불안장애, 약 20~25%에서 학습장애 그리고 약 3%정도에서는 뚜렛 장애를 함께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ADHD의 발생빈도는 진단준거나 평가대상, 평가도구, 평가자에 따라 달라지지만 대략 우리나라의 경우 학령기 아동의 7.6%가 ADHD로 보고 되고 있다아 ADHD의 높은 발생빈도 외에 이들이 보이는 많은 병리적 현상 또는 간과 할 수 없다.
나. ADHD …(省略)
아동복지론,adhd아동,정의와,치료방법,가지로,나누어,서술하시오,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아동복지론 - adhd아동에 대한 정의와 치료방법을 3가지로 나누어 서술하시오.hwp( 69 )




다.설명
아동복지론 - adhd아동에 대한 정의와 치료방법을 3가지로 나누어 서술하시오 , 아동복지론 - adhd아동에 대한 정의와 치료방법을 3가지로 나누어 서술하시오인문사회레포트 , 아동복지론 adhd아동 정의와 치료방법 가지로 나누어 서술하시오
순서
아동복지론 - adhd아동에 대한 定義(정이)와 치료방법을 3가지로 나누어 서술하시오
레포트/인문사회
아동복지론 - adhd아동에 대한 定義(정이)와 치료방법을 3가지로 나누어 서술하시오
ADHD아동에 대한 정의(定義)와 치료방법을 3가지로 나누어 서술하시오.
1. ADHD 아동에 대한 정의(定義) 및 理論(이론)
가. ADHD 아동의 정의(定義)
ADHD는 부주의, 과잉행동 또는 충동성과 같은 point 증상이 7세 이전에 처음 되어 부適應이 6개월 이상 지속되면서 학습면이나 사회적 기능면에서 문제가 초래될 때 진단된다 ADHD 아동이 보이는 증상들은 자신의 연령이나 발달수준에 따른 주어진 활동, 환경, 자극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욕구나 행동을 억제해야 하는 상황에서 적절한 행동을 보이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국내 연구에서도 ADHD 아동의 55%가 공존질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는 학습장애, 품행장애, 반항장애, 불안장애의 순으로 높은 비율을 보였다. ADHD는 임상표본에 따르면 남아와 여아의 비율이 6:1에서 9:1로 남아의 비율이 높지만 비임상 표본에서는 2:1에서 3:1의 비율로 진단되어 남녀 간의 비교적 차이가 적은 편이다.
한편, ADHD 발생빈도와 발현양상은 남아와 여아 사이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