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 이데올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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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8 0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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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은 1920년대이후 급격한 파시즘의 대두와 서구 사회주의의 이데아적 실천의 부재로 인한 회의로 인하여 제3의 전통이라는 비판적인 정신을 되살리며 좌우익의 교조주의에 대항하겠다는 비판理論(이론)을 주창하게 되며, 이러한 사고와 유태인이라는 연구원들의 배경은 1933년 히틀러의 취임과 더불어 뉴욕에 연구소를 설립하게 된다된다. 하지만 여전히 그들은 文化의 分析, 비판의 출발점은 마르크스주의에 근간을 두고 있었다. 이들의 文化연구는 주로 30년대 후반에서 40년대 초반에 걸쳐 주로 이루어졌는데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는 대량文化의 생산물과 생산과정을 말하면서 “文化산업”이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이는 사회적 시멘트(social cement)로서의 대중文化를 바라보는 봄으로써 나타나는데 이들은 文化산업의 존재가 인간들 사이의 질적인 관계가 수치적 개량 관계로 바뀌는 관계를 통해 같지 않을 것을 같은 것으로 인식하게는 사물화 되어가는 과정이라고 규정한다. . 또한 표준화된 대량생산, 대…(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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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와지배이데올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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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맑스주의 文化론
2.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文化理論(이론)
3. 구조주의
4. 알튀세의주체 구성론
5. 文化주의
6. 文化연구와 그람시
2.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文化理論(이론)
프랑크푸르트 학파는 1923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설립된 사회과학연구소와 관련을 맺고 연구했던 일군의 학자들을 지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