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굿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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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9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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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령은 무당이 굿의 중간 중간에 굿판에 모인 단골에게 공수를 주면서 부르기도 하고, 굿판의 흥을 돋구기 위해 노래하기도 한다.
1. 진오귀굿 거리 내용
3. 굿 음악
서울굿 음악
2. 공수(즉흥연주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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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그 외의 음악
1. 서울굿 음악의 정의 과 범주
서울굿음악 민중예술 전통예술 굿
Ⅳ. 맺음말
청배무가에 쓰이는
Ⅲ. 서울굿의 음악
다. 청배는 5박이 두 개 모여 이루어진 10박 장단으로 되어 있따 이러한 장단을 서울․경기 굿에서는 “청배장단”이라고 하며, 우리 음악에서는 이러한 10박 장단을 일반적으로 “엇모리장단”으로 부른다. 창부거리에서 불려지는 타령이 가장 유명해서 보통 서울굿에서 불려지는 타령을 <창부타령>이라 한다. 청배무가는 한 명의 무당이 스스로 장고를 치면서 부른다. 청배장단의 장고형은 2박(♩)+1박(♪)+2박(♩)의 5박 장단 둘이 모여 10박 장단으로 된 것이다.
순서
Ⅱ. 서울굿의 종류와 구조
가. 청배무가
Ⅲ. 진오귀굿 거리 내용과 음악
3. 굿 음악
설명
2. 굿의 구조
레포트 > 예체능계열
Ⅰ. 머리말
3. 무가
서울굿음악 민중예술 전통예술 굿 / ()
(1) 무가
청배무가는 보통 부정거리와 가망청배거리에서 신을 모실 때 불린다.
본래 노랫가락이 오락적인 사설이 아닌, 종교적 제의성을 갖는 사설을 갖고 청배무가에 연이어 노래한다. 부정거리에서 불리는 청배무가를 “부정청배”라 하고, 가망거리에서 불리는 청배무가를 “가망청배”라 한다.
1. 굿의 종류
1. 자진 굿거리
2. 굿 음악에 쓰이는 악기
2. 굿거리 내용에 따른 음악 분석
서울굿음악 민중예술 전통예술 굿 / ()





서울굿에서 쓰이는 무가는 청배, 만수받이, 노랫가락, 타령 등이 있으며, 춤을 반주하기 위해 굿거리, 당악, 염불, 거상 등의 장단이 쓰인다. 타령은 본래 거리에 따라 다른 사설이 불려지며, 불려지는 사설에 따라 タイトル을 달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