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h기의 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8 16:13본문
Download : 청소년기의 발달.hwp
그러나 많은 역할들을 제대로 탐험해 보지 못한다면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의 획득은 어렵게 된다
3) 인지 발달 理論(이론)
Piaget는 adolescent(청소년)들이 활동적으로 자신의 인지 세계를 구축해 나간다는 것을 강조했다.
4) 정보처리 理論(이론)
정보처리 理論(이론)에서는 개인이 세상에 대한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관심이 있다 인지에 관 한 간단한 모델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environment(환경) 으로부터의 정보 → 감각 지각 과정 ↔ 기억 ↔ 사고 ↔ 언어
정보처리는 세상으로부터 정보가 감각과 지각을 통하여 감지되는 것으로부터 스타트된다 그리고 정보는 저장되고 변형되고 기억과정을 통해서 재생된다
5) 행동주의 理論(이론)
(1)행동주의
행동주의는 observation 가능한 행동의 反應과 environment(환경) 의 결정인자들을 과학적으로 연구하…(省略)
다.
Erikson은 발달은 전 생애를 통하여 일어나는 것으로 그는 인간의 전 생애를 8단계로 나누었고 각 단계에는 그 단계에서 꼭 이루어야 하는...
Download : 청소년기의 발달.hwp( 44 )
설명
youth기의 발달
Erikson은 발달은 전 생애를 통하여 일어나는 것으로 그는 인간의 전 생애를 8단계로 나누었고 각 단계에는 그 단계에서 꼭 이루어야 하는... , 청소년기의 발달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Erikson은 발달은 전 생애를 통하여 일어나는 것으로 그는 인간의 전 생애를 8단계로 나누었고 각 단계에는 그 단계에서 꼭 이루어야 하는 과업들이 있다고 했다.
-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 개인이 adolescent(청소년)기에 경험하게 되는 단계로서 자신이 누구인가, life(인생) 은 어디고 가고 있는가와 같은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adolescent(청소년)들은 많은 새로운 역할과 성인의 지위를 담당하게 된다 adolescent(청소년)들이 건전한 방식으로 역할들을 탐색하고 긍정적인 진로를 모색하면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이 성취될 것이다.
- 심리 사회적 8단계 : 신뢰&불신, 자율성&수치와 의심, 주도성&죄의식, 근면성&열등감, 자아정체감&정체감 혼미, 친밀감&소외감, 생산성&역할 침체, 자아통합&절망으로 이루어졌다. adolescent(청소년)기와 관련 있는 형식적 조작기는 11-15세 사이에 나타나는데 이 단계에서 개인은 추상적이고 좀더 논리적으로 사고하게 된다 이상적인 environment(환경) 의 이미지를 발전시키고 그들의 실제와 이상을 비교하고 또한 future 의 가능성을 생각해 보기도 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서 체계적으로 가설을 만들기도 하고 검증해 보기도 한다. 그는 인지 발달의 4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