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묵화 감상 지도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9 09:20
본문
Download : 수묵화 감상 지도안.hwp
☆ 미술 감상 교수 , 학습의 일반적 모형 <표>
2. 학습 방법(방향)
(1) 수묵화 작품 감상 및 표현을 통하여 재료와 용구의 property(특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셋째, 확인단계에서는 교사는 아동의 감상능력 및 태도를 observation이나 기록물, 또는 질문을 통해 진단하며 본시 학습목표(goal)를 요약하여 중요한 점을 확인하고 기록한다.
먼저 課題 확인을 통해서 수묵화에서 여백의 의미는 공백, 그리지 않은 부분 등의 concept(개념)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5) 전통 미술의 아름다움을 알고 그것을 계승 발전시켜 나가려는 태도를 갖게 한다. <표, 그림포함>한글 , 수묵화 감상 지도안감상서평레포트 ,
다.
☆ `여백` 교수 , 학습 모형 <표>
① 지도 내용
본 수업은 수묵화의 조형적 특징 중에서 여백에 관한 이해 내용이다. 수묵화에서의 여백은 미완성한 공백이 아니라, 그릴 수 있는 것을 그려진 것을 통해 표현한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한다. <표, 그림포함>
한글
레포트/감상서평
Download : 수묵화 감상 지도안.hwp( 86 )
순서
수묵화 감상 지도안






,감상서평,레포트
1. 학습 순서
☆ 미술 감상 교수, 학습의 일반적 모형
2. 학습 방법(방향)
☆ `여백` 교수, 학습 모형
① 지도 내용
② 학습 목표(goal)
③ 교수,학습 모형
♥ 참고
1. 수묵화의 특징
2. 재료에 따른 분류
3. 화풍에 따른 분류
4. 소재에 따른 분류
5. 수묵화의 재료
6. 여백과 낙관
7. 수묵화의 표현 기법
♠ 여백(餘白)
수묵화 감상(여백을 중심으로)
1. 학습 순서
첫째, 준비단계에서는 아동이 제재에 따른 property(특성)을 발견하게 하고 학습목표(goal)를 인지시킨다.
감상 단계의 형식 分析하기에서는 수묵화 작품 김수철의 <연꽃>과 허백련의 <산수도>를 보고 여백이 나타난 부분을 찾아보도록 하고 여백 속에 무엇을 그려 넣을 수 있는지 생각해 보도록 하였다.
둘째, 감상단계에서는 교사는 아동이 자기 나름의 기준을 가지고 작품의 특징을 찾아내도록 한다.
넷째, 보충단계에서는 심화보충 학습을 실시한다.
설명
여백을 중심으로한 수묵화 감상 지도안입니다. 교사는 학습목표(goal)에 근접한 아동의 생각을 격려하고 칭찬하여 성취감을 느끼도록 하고 주안점을 보충해주며 다음 수업에 관한 사항을 예고하고 안내한다.
(4) 허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자유스럽게 자신의 opinion을 발표, 토론 할 수 있도록 한다.
(3) 다양한 탐색활동과 감상활동을 통하여 한국화의 미학적 property(특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2) 작품의 비교를 통하여 한국화의 조형적 특징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한다. 아동은 이 과정을 통해서 흥미와 즐거움을 느끼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를 …(투비컨티뉴드 )
여백을 중심으로한 수묵화 감상 지도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