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文化가족 아동의 속성 (결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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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3 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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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은 일상적인 의사소통에는 큰 문제가 없으나 독해와 어휘력, 글쓰기 등이 현저히 떨어진다.
다文化가족 아동의 속성 (결점)
레포트/인문사회
다文化가족 아동의 속성 (결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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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文化(문화)가족 아동의 特性(특성)(문제점(問題點))
목차
다文化(문화)가족 아동의 特性(특성)(문제점(問題點))
I. 외모에 따른 어려움
II. 언어환경 문제
III. 정체성 형성의 문제
Reference List
다文化(문화)가족 아동의 特性(특성)
아동권리에 대한 국제협약에 의하면 아동은 어떠한 경우에도 `아동 최선의 이익`이 보장되어야 한다.
따돌림 당하는 경험은 다文化(문화)가족의 자녀에게 매우 건강하지 못한 정서적 충격을 안겨준다. 실제로 설동훈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이유로 `엄마가 외국인이기 때문이 .1%`로 가장 많았다. 외모에 의한 집단 따돌림은 중국(China) 동포들보다는 외모에서 이국적 特性(특성)이 나타날 수 있는 태국, 필리핀 등의 이주민 자녀들이 집단 따돌림 경험이 더 많다고 보고된다
II. 언어환경 문제
가정환경은 초기 아동기의 성장발달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 어릴 때 말을 배우지 못하면 나중에 어른이 되어서 배우기가 어려워진다는 점은 이미 잘 알려져 있따 어머니의 언어는 아동의 인지적 자극을 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아동의 언어습득에 큰 影響(영향)을 준다. 이는 그들의 부모가 대부분 사회경제적 기반이 취약하고 학습환경이 열악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다文化(문화)가족의 아동은 성장과정에서 가정환경이 일반 가定義(정이) 아동보다 불리하기 때문에 학습과 발달에서 이익이 보장되지 않을 수 있고 외모, 언어, 文化(문화) 등에서 부정적 경험으로 인해 정체성의 갈등을 겪을 수 있따
I. 외모에 따른 어려움
부모 중 한쪽이 외국인인 다文化(문화)가족 아동은 얼굴 생김새와 머리카락, 눈동자 색 등에서 일반아동과 다르기 때문에 따돌림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다文化(문화)가족 아동이 언어소통의 어려움에서 기인된 학습부진은 사회관계…(drop)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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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국제결혼 자녀들은 말을 배우는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에 한국말이 서투른 어머니 교육 하에 성장하기 때문에 언어발달이 늦어지고 의사소통에 제한을 받아 학습부진을 초래한다.